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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충돌]

질량, 속도, 탄성계수 등을 변화시켜가며 2차원 충돌에서 운동량 보존및 역학의 법칙을 확인해 보자.


[애플릿 참고]

1. [start]를 누르면 미리 설정해 둔 속도(노란 화살표)로 두 물체가 움직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일시 정지하고 클릭하면 다시 동작한다.

2. 노란 화살표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화살표의 길이(초기 속도)를 조절, 원의 경계를 드래그하면 원의 반경을 조절할 수 있다.

3. 원의 중앙을 클릭함으로써 그것의 질량값을 변화시킬 수 있다. 왼쪽 버튼을 누르면 1단위씩 감소하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증가한다.

4. 두 물체가 충돌하였을 때, 애플릿은 일시 정지한다. 마우스의 버튼을 누르면 충돌후의 물체의 속도벡터를 볼 수 있고 다시 클릭하여 움직임을 볼수있다.


5.
eta 는 탄성계수(coefficient of restitution) = |충돌 후 상대 속도 / 충돌 전 상대 속도|
    값이 1 이면 탄성충돌,  0 이면 비탄성 충돌을 나타낸다.

6. 물체의 상대적 운동을 보기 위해 다른 좌표계를 선택할 수 있다.

   lab - 실험실 관성계(일반적)
   
m1, m2 , CM - 왼쪽 원(m1), 오른쪽 원(m2), 두 원의 중간(CM)기준으로 본 좌표계


[1차원 충돌]


 
번호     글 제 목 번호     글 제 목
1 측정 버니어 캘리퍼(Vernier calliper) 2 일반역학 벡터합(2D,3D) 구하기
3 일반역학 물체의 원운동과 사이클로이드 4 일반역학 원운동과 구심력
5 일반역학 포사체의 운동 6 일반역학 포사체와 인공위성의 원리
7 일반역학 궤도 운동방정식 8 일반역학 인공위성의 운동궤도 분석
9 일반역학 케플러 운동 10 일반역학 1차원 충돌
11 일반역학 2차원 충돌 12 일반역학 튀기는 공- 탄성계수
13 일반역학 용수철의 단순조화운동 14 일반역학 용수철의 감쇠 진동
15 일반역학 단진자(Simple Pendulum) 16 일반역학 마찰력 (Friction)
17 일반역학 각운동량 보존 18 열및유체 부력의 원리
19 열및유체 카르노 사이클(열기관) 20 파동 파동의 전파
21 파동 정상파에 대한 이해 22 파동 푸리어(Fourier) 분석
23 얇은 렌즈와 거울 24 구면거울에서의 빛의 반사
25 렌즈에 의한 빛의 굴절 26 단일슬릿 회절
27 영의 이중슬릿 실험 28 전자기학 전자기장 내에서 전하의 운동
29 전자기학 자기장 내에서 하전입자의 원운동 30 전자기학 일정한 전자기장 하에서 전하의 운동
31 전자기학 RC 회로(RC-Circuit) 32 전자기학 RLC회로(RLC-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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